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오이 효능

Fun & Joy 2018. 6. 20. 09:30
반응형

오이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박목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인도 북부의 히말라야 중산간 지대에서 기원했으며 3000년 전부터 재배하기 시작했고 원산지가 온대지역으로 아열대 및 열대지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쉽게 재배된다고 합니다. 오이는 길이 대촉의 비, 표면에 가시나 돌기의 존재 여부, 굽은 정도 및 색깔에 따라 품종들을 분류하며 색깔도 연녹색에서 짙은 녹색으로 다양하고 열매도 직선에서 심하게 굽은것까지 종류가 다양 하다고 하는데요, 영양학적으로 봤을 때 사실 오이는 수분함량은 높지만, 영양이 풍부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오이의 95%가 수분으로 되어있을 정도로 수분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음식으로 적합하고 상큼함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게 바로 오이인데 이 오이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효과 및 수분공급


오이 꼭지 부분에는 쿠쿠르비타신 C 성분이 풍부해 암세포가 자라지 못하도록 막아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 에스트로젠과 관련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야외활동 시 수분공급원으로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등산 시 수분이 많이 수분보충에 도움이 되고 청량감을 주므로 물보다 갈증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니 오이를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 일듯 합니다.



2) 이뇨 작용 및 혈관 건강 효과


오이는 천연 이뇨제로 불리기도 하는데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나트륨은 물론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굉장히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을 없애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이는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오이는 우리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이 나트륨의 양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고혈압의 위험이 커지는데 이런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돕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로 혈관과 관계된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합니다. 

 

3) 피부 건강


오이의 비타민B, C는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풍부한 보습감으로 피부 보습에 상당히 탁월해 오이 팩을 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은데요, 또 열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이에 들어있는 커피산 이라는 성분이 피부 진정효과가 뛰어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가벼운 화상이나 땀띠가 생겼을 때 붙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구취 제거 및 혈당 조절


입 냄새가 심한 사람은 늘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데요, 오이는 입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때문에 식사 후 오이만 먹어도 입 냄새가 상당히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당을 조절하는 오이 효능 때문에 미국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오이 요리를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오이가 인슐린 생산을 돕고 열량이 낮아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5) 숙취 해소 및 뼈 건강 


술 먹고 다음날에는 엄청난 갈증이 밀려오는데요, 간이 알코올을 해독하면서 수분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수분 함유량이 많은 오이를 먹으면 숙취 해소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이는 뼈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이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뼈 골밀도를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는데 오이를 먹어주면 이런 증세를 막아줘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8/06/20 - [Health Story] - 폐렴 증상

2018/06/16 - [Health Story] - 맹장염 증상

2018/06/14 - [Health Story] - 수두 증상

2018/06/16 - [Health Story] - 중이염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저혈압 증상

2018/06/14 - [Health Story] - 뇌전증 증상

2018/06/08 - [Health Story] - 감태 효능

2018/06/10 - [Health Story] - 개불 효능

2018/06/06 - [Health Story] - 호박씨 효능

2018/06/08 - [Health Story] - 꼬시래기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