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꼬시래기 효능

Fun & Joy 2018. 6. 8. 05:30
반응형

꼬시래기는 홍조류의 일종으로 직경 1-3㎜의 줄기가 보통 20cm 정도 성장하며 최대 2-3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몸통은 작은 쟁반 모양의 뿌리에서 모여나고 원기둥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에서 뻗어나온 가지는 지름 1~2mm 정도의 철사 모양으로 검은빛을 띤 자주색 또는 짙은 갈색의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간대의 돌·조개껍데기 등에 붙어 사는데, 특히 강물이 바다로 흘러 드는 얕은 바닷가의 자갈이나 말뚝 등에서 번식하며, 외해의 암초 위에서도 자란다고 합니다. 특히 내만에서는 큰 군락을 이루며 민물이 흘러 드는 곳에는 간혹 매우 큰 개체들이 있다고 합니다. 서식장소에서 떨어진 몸통과 가지는 바다 속 어디나 떠돌아다닐 수 있고, 그 사이의 생장이 빨라서 보통의 붙어 사는 식물체보다 더 커진다고 합니다. 식용하거나 한천을 만드는 데 우뭇가사리와 섞어 쓰기도 합니다. 채취된 것들은 건조시켜서 보관하며 뜨거운 물에 데치면 붉은색을 띠는 색소인 피코피린이 파괴되고, 녹색을 띠는 색소인 클로로필만 남아 녹색으로 바뀝니다. 초봄부터 늦가을까지가 제철이고 바다의 국수라고도 부르는 꼬시래기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꼬시래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줘 신진대사를 좋게 만들어 주고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꼬시래기는 100g에 17kacl로 아주 저칼로리 식품으로써 다이어트에 아주 제격이라고 합니다. 영양가도 풍부해 다이어트시 부족한 미량영양소도 보충해주고 포만감이 좋고 소화가 천천히 되어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고혈압예방 및 뼈건


고혈압은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여러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으로 예방과 증상 개선이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중에 하나가 짜게먹는습관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꼬시래기에 풍부한 칼륨성분이 혈관을 깨끗하게하고 체내에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꼬시래기가 뼈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나이드신 노인분들이나 자라나는 청소년기에 꼬시래기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노인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10대에는 키성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간기능 향상


간은 다들 아시겠지만 해독작용을 하는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간건강이 나빠지면 음주를 하시더라도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게 됩니다. 그만큼 우리 건강에 있어서 지켜야 할 기관중에 하나인데요, 평소에 피로회복이 잘 안되는분들도 간이 나빠져서 라고 볼수 있습니다. 꼬시래기 효능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간 기능에 저하가 일어난분들 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로 고생하시는분들은 자주 섭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 중금속배출 및 당뇨개선


비타민 K는 혈관을 맑게 해주면 인체 내에 쌓인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요즘 같은 세상에 음식물 잘못 섭취하게 되면 인체 내에 중금속이 계속 쌓여가기 때문에 꼬시래기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중금속을 배출하여 건강을 유지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꼬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중금속이나 독소를 체내에서 배출시켜 주는 효능도 하고 있으며, 소장에서 분해된 담즙 및 포도당을 같이 수집해서 배출시켜줍니다. 이러한 작용들은 갑자기 혈당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줍니다. 이로써 당뇨를 예방 및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꼬시래기 섭취시 주의할점 >


꼬시래기는 초봄에서부터 늦가을까지 제철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른 나물들과 마찬가지로 무쳐서 먹거나 볶아서 먹을수있고, 면대신 꼬시래기를 넣어 국수를 해먹으셔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꼬시래기는 성질이 차기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이 너무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복통, 설사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올수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08 - [Health Story] - 갈치 효능

2018/06/05 - [Health Story] - 황기 효능

2018/06/04 - [Health Story] - 삼채 효능

2018/06/05 - [Health Story] - 들깨 효능

2018/06/01 - [Health Story] - 로즈힙 효능

2018/06/04 - [Health Story] - 토사자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크랜베리 효능

2018/06/01 - [Health Story] - 달맞이꽃 효능

2018/05/29 - [Health Story] - 마카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백년초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