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빨리 먹으면 위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을 빨리 먹으면 음식물을 충분히 씹지 않고 삼키게 되는데, 이 때문에 음식물이 소화를 위해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위산에 노출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돼 위점막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만성적인 위염, 미란성위염의 발병률을 높이게 되는데요, 문제는 한국사람의 대다수가 빨리 빨리 먹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다는 점입니다. 이때문에 상당수의 한국인이 만성적인 위염, 미란성위염등의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미란성 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란성 위염 원인 ◈
미란성 위염은 다른 말로 출혈성 위염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속이 쓰리고 아플 때 위내시경을 해보면 종종 미란성위염으로 진단 된다고 합니다. 미란성 위염은 궤양과는 달리 위근육층은 보전돼 있으나 점막층의 손상으로 위산에 노출돼 자각증상을 일으키는 작은 상처를 말하기도 합니다. 원인은 음주, 흡연, 고혈압, 악성빈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등으로 원인은 아주 다양 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미란성 위염이 늘고 있다고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위산 분비가 증가되어 위점막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기 때문에, 미란성 위염이 잘 발생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미란성 위염 증상 ◈
미란성 위염은 일반적인 위염 증상과 동일한 증상을 동반 한다고 합니다. 구토, 명치부근의 통증,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소화불량이 나타나며 위장의 점막에 손상이 있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거나 할수 있습니다. 이유없이 배가 아프거나 식후 체한듯 가슴이 답답하고 배를 만지면 단단하고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체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날씨가 추우면 소화가 잘안되어 속이 답답하기도 하며 이유없는 공복통이 생기고 원인이 알 수 없는 식욕부진과 함께 극심한 피로감과 몸무게 감소도 동반되며 허리 통증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누운 상태에서 공복통이 더욱 심해지며 상복부 통증을 넘어서 명치 쪽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부가 팽창될 수 있어서 거북함을 느낀다고도 합니다.
◈ 미란성 위염 치료방법 ◈
우선 효과적인 미란성 위염 치료를 위해서는 염증을 유발하고 소화를 방해하는 음식들을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흡연, 커피, 탄산음료, 첨가제가 많이들어있는 식품, 고단백 음식, 너무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음식, 우유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란성 위염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방법도 중요하지만, 속쓰림을 가라앉히고,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제산제와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합니다. 대부분 회복이 빠르다 싶으면 구토 조절을 위해서 음료와 음식물을 며칠 동안 중지하며 증상이 심하며 오랫동안 지연된다면 비경구적으로 전해질과 수분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2019/03/13 - [Health Story] - 선지 효능
2019/02/24 - [Health Story] - 원추리 효능
2019/02/07 - [Health Story] - 폴리페놀 효능
2019/02/05 - [Health Story] - 침샘염 증상
2019/01/23 - [Health Story] - 음양곽 효능
2019/01/03 - [Health Story] - 파래 효능
2019/01/01 - [Health Story] - 얼그레이 효능
2018/12/23 - [Health Story] - 습관성 유산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