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폴리페놀 효능

Fun & Joy 2019. 2. 7. 06:29
반응형

폴리페놀은 광합성을 할 식물이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그 종류는 수천 가지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성분으로 우리가 이 식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폴리페놀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폴리페놀은 유리 몸에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 주는 항산화 물질 중에 하나라고 하며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의 보호나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효과로 우리 몸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질병의 발생률을 낮춰 준다고 알려지면서 유명해졌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폴리페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각 기능 개선 및 피부 건강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각은 물체를 빛의 정보로 신호화하고 그 신호를 뇌에 전달하여 판단/인식하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빛의 정보를 신호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을 지원하는 작용이 있고 눈을 혹사하여 생기는 흐릿한 눈의 피로등에 대해서 예방및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스베라트롤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젊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포를 젊게 유지하는 레스베라트롤의 작용은 장수 효과와 회춘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으며, 피부 세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및 여성건강 


폴리페놀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것이 항산화 작용입니다. 우리 몸의 노화에 큰 영향을 주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으로 인해 노화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 중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그 덕분에 갱년기로 인해 생기는 골다공증, 우울증 같이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성분이라고 하니 여성분들이라면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혈액 순환 개선 및 간 기능 개선


폴리페놀의 일조인 헤스페리딘은 말초 혈관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초 혈관은 신체에서 가장 혈류가 나빠지기 쉬운 혈관이기 때문에 헤스페리딘의 작용으로 혈류가 개선되면 냉증 등의 증상에도 효과가 발휘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커큐민은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하는 작용과 간 기능 해독 작용을 지원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지 저하 및 면역력 향상


피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관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게 유지 시켜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장내 유산균의 성장을 도와 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폴리페놀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력도 강해지고 건강한 몸을 가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깊숙이 들어가 보면 폴리페놀의 종류에는 수천가지가 넘는다고 하니 면역력에 좀 더 강화된 종류를 찾는것이 좋습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 음식 >


폴리페놀이 많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면 사탕수수, 기장, 보리, 건콩,  과일, 채소, 땅콩, 차 등등에 풍부하며 대체로 색이 짙고 쓴맛과 떫은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귤, 오렌지, 자몽, 유자 등의 감귤류, 콩, 검은 콩, 포도, 와인, 땅콩새싹, 블랙베리등의 베리류, 오디, 참깨와 아마 씨, 울금, 녹차, 홍차등등 도 있으며 대부분의 식물은 폴리페놀을 함유하고있으며 한 식물에서도 여러가지 폴리페놀 성분이 존재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2/07 - [Health Story] - 침샘염 증상

2019/01/31 - [Health Story] - 번데기 효능

2019/01/27 - [Health Story] - 한관종 증상

2019/01/23 - [Health Story] - 음양곽 효능

2019/01/18 - [Health Story] - 지주막하출혈 증상

2019/01/12 - [Health Story] - 고함스병 증상

2019/01/08 - [Health Story] - 맥주 효능

2019/01/03 - [Health Story] - 파래 효능

2019/01/01 - [Health Story] - 얼그레이 효능

2018/12/27 - [Health Story] - 캐비어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