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인후염 증상

Fun & Joy 2018. 6. 14. 01:30
반응형

인후염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하며 급성과 만성인후염이 있다고 합니다. 인후염이란 흔히 말하는 감기, 목 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베타 용혈성 사슬알균, 포도알균, 폐렴알균, 헤모필루스균과 혐기성 균주와 같은 세균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에코 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로 인하여 인두,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가리킨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인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후염의 원인 ◆


인후염 증상의 원인을 보게 되면, 우선 급성 인후염 증상의 원인은 급격한 기온 변화, 감기, 열성질환, 과로, 허약한 체질, 세균 감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성의 인후염의 원인은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 섭취, 목의 혹사, 인후두 역류질환 등이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감기과 증상이 비슷해 목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 초기 치료를 빠르게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인후염의 증상 ◆


인후염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인후염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통증과 함게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고열과 두통, 전신의 권태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인후염이 발생하면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며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 귀 밑부분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급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초기에 목이 마르고 따깝고 열이 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면서 기침, 가래, 식욕저하,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만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목이 마르고 아프며 간질거리며 피로하면 증세가 심해져 쉰 목소리가 나고 소리가 작아지는 증상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인후염의 치료방법 ◆


인후염의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인후염은 안정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입 안을 헹구어 주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진통제 등을 투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인후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며 진해거담제가 좋은 치료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만약 인후두 역류질환에 동반된 인후염이라면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18/06/13 - [Health Story] -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요로감염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협십증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질염 증상

2018/06/11 - [Health Story] - 피부암초기 증상

2018/06/11 - [Health Story] - 고소공포증 증상

2018/06/11 - [Health Story] - 신장결석 증상

2018/06/11 - [Health Story] - 아기장염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저혈압 증상

2018/06/12 - [Health Story] - 난독증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