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오디 효능

Fun & Joy 2018. 7. 7. 19:30
반응형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이고 검보라빛을 띄고 달달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누구든 거부감 없이 섭취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디의 별명으로는 검은 산삼이라고 불리며 약재로도 사용이 된다고 하는데요. 한자로는 상실 이라고하며, 영어로는 멀베리라고 합니다. 이 오디는 날로 먹기도 하지만 보통 술과 주스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오디술은 옛날부터 선인주라고 불려서 귀하게 여겨졌고 빛깔이 좋을 뿐만아니라 유기산이 소량으로 들어있어서 아주 달달하다고 합니다.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오디는 과일에 비해 영양성분이 골고루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사과 기준으로 칼슘은 14배, 칼륨 3배 비타민B1은 70배, 비타민C는 14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생리활성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의 약1.5배, 레스베라트롤이 약 160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오디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뼈 건강 및 고혈압 개선


오디 추출물은 퇴행성관절염에서 나타나는 연골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고, 관절염의 원인을 효과적으로 방지해서 연골파괴를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증상 완화와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디는 류머티즘의 치료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오디는 고혈압 큰 효과를 보이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디의 성분 중 가바라 라는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 루틴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혈압도 적정선으로 유지시켜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노화 방지 및 혈관 건강


오디열매에는 항산화 성분이라고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노화를 촉진한다고 알려져있는 체내 유해활성산소를 없애주기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디 추출물이 혈액순환장애를 유발하고 확대시키는 다양한 핵심요소를 개선시켜줌으로써 혈액순환 장애의 예방과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해당 효능은 오디에 함유되어 있는 GABA와 루틴, 폴리페놀류인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인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숙취해소 및 항당뇨 효능


오디는 숙취해소의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오디를 먹게되면 몸속의 알코올이 빠르게 분해되도록 도와주기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사과산 과 포도당이 오디에 포함되어있어서 갈증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대 수의과대학에서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오디가 항당뇨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은 오디에 포함되어 있는 1-DNJ와 안토시아닌이 복합되어서 발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1형당뇨병에 대해서는 효능을 증명하지 못했으며 추가적인 연구와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4. 피부 미용 및 정력 강화


오디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독소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없애주며,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에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오디가 백발을 검게 만들어준다고 기록이 되어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디속에는 각종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디는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주는데 오디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체력과 기운을 북돋아주는데 도움이 되어서 남자들의 힘인 정력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탈모 예방 및 빈혈 예방


오디효능으로 탈모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디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이뿐만 아니라 모근에 필요한 혈액의 영양분을 공급하는데도 한몫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디속에는 많은 영양분이 있지만 중요한 성분중에 하나가 바로 철분입니다. 오디에는 체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의 함량이 100g당 2.3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함유량은 복분자의 9배 석류의 약 23배나 될 정도로 함유량으로 평소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빈혈로 힘들어하시는분들이 드시면 빈혈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디 섭취할 시 주의할 점 >

 

하지만 오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로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먹을 경우 설사를 하거나 복통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오디로 인해 설사를 할 경우 따듯한 수건을 배 위에 올리는 방법을 통해 배를 따듯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7 - [Health Story] - 다한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당뇨 망박병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지루성 두피염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아토피 피부염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홍시 효능

2018/07/07 - [Health Story] - 간경화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축농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베체트병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목초액 효능

2018/07/06 - [Health Story] - 오십견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