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지루성 두피염 증상

Fun & Joy 2018. 7. 7. 13:30
반응형

지루성두피염이란 피부에 발생하는 습진 중 하나로 두피에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각질과 함께 두피에서 붉은색 반점이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붉은 색 반점을 홍반이라고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홍반위에 쉽게 벗겨지는 비늘이 덮여 있는 것이 특징이며, 피지선과 연결된 질환이라고 합니다. 흔히 지루성두피염을 가리켜 완전 치료나 완전 예방이 어렵다고 할 만큼 재발이 잦은 질환이라고도 하는데요, 그러면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루성 두피염 원인 ◑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 요인, 가족력, 음식물, 곰팡이균의 활동, 세균 감염, 호르몬의 영향, 정신적 긴장 등 여러 가지가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지선의 발달이 관여하는 것으로,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한 성인기에 발생한다고 하며 일부의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이 항진균제로 치료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초해 피티로스포륨이라는 효모균이 관여하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신적 스트레스나 불면, 음주, 영양결핍 등이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킨다고 하며 그 외에 온도와 습도의 변화와 관련이 있어 가을과 겨울의 낮은 온도와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증상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지루성 두피염 증상 ◑


지루성두피염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두피 가려움, 비듬, 두피각질, 탈모와 안면홍조, 여드름과 비슷한 붉은 뾰루지, 붓기, 상열감이라고 합니다. 주로 얼굴과 두피에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정수리 부위와 뒷머리의 두피에 홍조가 생기고 가려움이 느껴지면서 머리를 감아도 비듬이 쉽게 발생하고 두피에 각종 염증, 분비물과 여드름 증상 및 머리가 잘 빠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루성두피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루성두피염 환자들에게 있어서 큰 걱정 중에서 지루성두피염의 전염 여부라고 하는데요, 지루성두피염은 전염 질환이 아니라고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은 식습관 개선이 가장 시급한 질병이며 스트레스 등이 겹칠 때 잘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지루성두피염이 전염성에 대한 걱정과 지나친 생각으로 오히려 스트레스가 심해지게됩니다. 지루성두피염은 전염성 질환도 아니고 난치성 질환이긴 하지만 전문적인 기관의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고 합니다. 





◐ 지루성 두피염 치료방법 ◑


지루성두피염은 난치성 만성 질환으로 증상에 대한 호전을 꾀하는 치료방법은 많지만, 쉽게 완치할 수 있지 방법은 어려워 꾸준한 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란 흔히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게 되지만, 일시적으로 가려움을 없앨 수 있어도 잦은 재발 및 모낭이 녹거나 두피가 함몰되거나 탈모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 전문의들에 권하는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법은 면역치료와 영양치료라고 하는데, 면역체계의 오작동으로 인한 자가면역질환이니 만큼 비정상적인 면역을 정상면역으로 하는 치료를 하는 것과 영양불균형의 개선을 위해서 환자에게 맞는 영양치료를 함으로써 근본적인 지루성두피염 치료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바로 두피 불청결입니다. 따라서 저녁 귀가 후에는 머리카락이나 두피에 쌓인 이물질을 없애기 위해 머리를 감고 꼼꼼히 헹구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에는 화학 성분이 적은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 자극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찬 바람으로 두피까지 말려야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자외선에 의해 두피 습도와 열이 증가하면서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양산이나 모자 착용을 통해 자외선을 예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모자 착용 시에는 장시간 착용 할 경우 두피 환경이 습해지니 1~2시간에 한 번씩은 통풍을 시켜주는것이 좋으며 현재 지루성두피염 증상이 있다면 사우나나 찜질방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지고 단 음식은 피지분비를 늘려 지루성두피염을 더욱 악화시키니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두피에 열이 오르면서 두피 환경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 활동이나 운동을 꾸준히 해 주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7 - [Health Story] - 아토피 피부염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대추야자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멍게 효능

2018/07/03 - [Health Story] - 천식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천식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천도복숭아 효능

2018/07/03 - [Health Story] - 위경련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식중독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손떨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