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흑색종 증상

Fun & Joy 2018. 7. 23. 23:04
반응형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이라고 합니다. 흑색종을 가리켜 악성 흑색종으로도 부르기도 하는데 멜라닌 세포는 어두운 색소 멜라닌을 만들어내는 세포로서, 피부색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대개가 피부에 잘 나타나지만 창자와 눈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흑색종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흑색종 원인 ◀


흑색종은 주로 표피의 기저층에 산재하여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곳에는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흑색종 발생 부위는 인종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인에서는 주로 발바닥, 손바닥, 손톱 및 발톱과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흑색종은 발생하는 위치와 조직검사 소견 등을 종합하여 4가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악성흑색점흑색종, 표재확산흑색종인데, 말단흑자흑색종, 결절흑색종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흑색종 증상 ◀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며 전체 흑색종 환자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손발톱흑색종의 증상을 보면, 손톱이나 발톱 부분이 검게 변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손발톱흑색종의 경우는 처음에는 검은 줄무늬가 나타나고 점차 길어지게 되면서 손톱이나 발톱 주변 피부에까지 검은색 부분이 올라오게 되고 나중에는 손발통이 깨지거나 피가 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악성흑색점흑색종은 오랜세월 햇빛에 노출된 노년층의 얼굴에 주로 검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흑갈색 반점으로 점차 튀어나오고 커지면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표재확산흑색종인데, 주로 몸통과 윗팔, 허벅지 등과 같이 가끔씩 햇빛 노출이 되는 피부에 발생하며 갈색이나 검은색, 적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크고 경계가 불규칙한 반점이 생겨 점차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말단흑자흑색종은 손발 바닥, 손발톱에 잘 생기며 주로 검은색의 불규칙한 반점이 커지면서 헐거나 피가 나는 증상을 보이고 전체 흑색종 환자의 50%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며 결절흑색종은 어느 부위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콩알 같은 덩어리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흑색종 치료방법 ◀


흑색종의 치료이란 수술이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가 확실한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손톱, 발톱 흑색종의 경우 사지절단과 같은 치료법이 시행되었으나 광범위 수술과 주위 정상조직을 적절히 포함한 수술 간에 생존율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져 최근에는 광범위한 수술은 시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손톱, 발톱을 비롯한 흑색종의 수술은 병변 침범 깊이에 따라 피하지방층의 일부를 포함하여 제거하거나 근막위 모든 피하지방층을 제거하기도 하는데, 주변 정상조직의 절제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즈미세도식수술이라는 것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흑색종의 치료는 수술 외에도 면역치료,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와 최근 도입단계에 있는 표적치료가 있는데, 이들 방법은 모두 수술에 보조방법으로 사용되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이용되는 이차적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2018/07/06 - [Health Story] - 터너 증후군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식도암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주부습진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췌장암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구순염 증상

2018/07/05 - [Health Story] - 다래끼 증상

2018/07/05 - [Health Story] - 치주염 증상

2018/07/05 - [Health Story] - 갱년기 증상

2018/07/05 - [Health Story] - 황반변성 증상

2018/07/05 - [Health Story] - 루게릭병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