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산미나리씨앗 효능

Fun & Joy 2018. 6. 12. 00:00
반응형

조금은 생소할 수 있지만 산미나리씨앗으로 만든 차가 있습니다. 산미나리는 다른이름으로 펜넬, 회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쌍떡잎식물이며 여러해 사는 풀 중 하나입니다. 여름에 꽃이 피어 가을에 열매를 맺는 일반적인 식물인데요, 특히 씨앗은 약효가 있어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8~9월에 열매가 여물면서 누른 밤색으로 될때까지 전초를 베기 때문에 햇볕에서 말린다음에 두드려가지고 열매를 털어서 잡질을 없애서 먹습니다. 잠시 산미나리에 대한 재미있는 신화를 설명하겠습니다. 그리스신화에서는 프로메테우스가 신에게 불을 훔칠때에 속이 산미나리 줄기에 숨겨서 인간에게 가져다 주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강정, 장수를 위해서 또한 시력을 높일려고 산미나리를 재배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산미나리 다발을 걸어두면 나쁜귀신이 침범하지 못한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그러면 산미나리씨앗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기능 및 피부질환


산미나리씨앗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 중 캠퍼롤과 퀘르세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두 성분들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형성을 방해한다고 합니다다. 특히 이 두 성분은 함께할 때 효과가 좋은데 산미나리씨앗에는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암세포의 형성 및 증식을 막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새 공기가 탁해서 피부때문에 걱정이 많으신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미나리씨앗 달인물을 자주 드시거나 또한 그물을 환부에 발라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미나리씨앗은 향균과 진정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피부에 미생물 증식을 억제시키고 또한 피부진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부인병 개선 및 혈관건강


산미나리씨앗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해서 여성의 내분비계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부인병을 개선시켜주고 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서 수족냉증, 생리통, 생리불순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서 피가 흐르고 있는 혈관내에 콜레스테롤, 지방 등의 노폐물이 많아지면 몸에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왜냐하면 혈관내에 이러한 노폐물들이 많아지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겨 뇌졸중,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병 등의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산미나리씨앗효능 중에는 혈관내의 노폐물들을 배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 또한 좋아져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위장건강


평소에 위나 장이 안좋은 분들도 산미나리 씨앗을 꾸준히 달여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이 생긴다거나 복부에 가스가 찰 때, 혹은 장이 나빠 숙변이나 변비가 있는 분들이 챙겨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산미나리씨앗 효능으로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작용을하여 소화불량이나 복부의 가스제거, 변비와 숙변제거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4. 중금속 배출


산미나리의 또다른 효능으로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해내는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미세먼지나 황사 등의 공기중에 오염물질이 많으면 이러한 오염물질이 산소를 통해 우리 몸속에 흡입되어 중금속이나 노폐물 등이 쌓이면서 결국은 몸에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산미나리씨앗 달인 물을 마시면 체내에 쌓여 있는 중금속이나 노폐물 등의 각종 유해물질을 아주 효과적으로 배출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모유 촉진 및 심신안정


산미나리씨앗은 식욕을 돋궈주고 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출산 후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 때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산미나리씨앗은 자궁을 수축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산미나리씨앗 효능으로는 심신을 안정시켜 준다는 것인데요. 잦은 스트레스나 근심걱정, 신경과민 등의 이유로 심신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신이 불안하면 저녁에 잠이 안와 불면증에 빠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때 산미나리씨앗을 달여 마시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주면서 불면증 해소에도 매우 탁월한 효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산미나리씨앗 섭취시 주의할점 >


산미나리씨앗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씨앗은 뛰어난 영양분을 압축하고 있기는 하지만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독을 농축시켜놓도록 되어 있어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산미나리씨앗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08 - [Health Story] - 망개나무뿌리 효능

2018/06/07 - [Health Story] - 우렁이 효능

2018/06/07 - [Health Story] - 새송이버섯 효능

2018/06/05 - [Health Story] - 말차 효능

2018/06/05 - [Health Story] - 느릅나무(유근피) 효능

2018/06/03 - [Health Story] - 땅콩 효능

2018/06/03 - [Health Story] - 페퍼민트 효능

2018/06/01 - [Health Story] - 죽염 효능

2018/06/01 - [Health Story] - 흑임자 효능

2018/06/01 - [Health Story] - 레몬밤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