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유행성 이하선염 증상

Fun & Joy 2018. 7. 1. 09:30
반응형

이하선이란 침샘을 말하는 것으로, 이하선에 일어나는 염증을 이하선염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성인 유행성 이하선염과 포도상구균의 감염으로 일어나는 급성 화농성 이하선염 및 원인불명이면서 만성의 종창과 압통이 있는 만성 이하선염으로 나뉘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유행성 이하선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행성 이하선염 원인 ★


해마다 꾸준히 발병하는 전염병 중 유행성 이하선염은 일명 볼거리라고 합니다. 질환명은 유행성 이하선염이지만, 볼이 붓는 특징이 있어서 볼거리라고 흔히 들 부르는데 볼거리는 주로 겨울철이 시작되는 11월을 시작으로 봄이오는 초 봄까지 줄기차게 전염을 시킨다고 합니다. 호흡기로 전파되기 때문에 전염력도 강하고 피하기도 어려워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수 밖에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볼거리는 강력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고 또 병원치료와 병행하면 증상을 완화할수 있어서 볼거리 자체로는 큰 걱정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유행선 이하선염 증상 ★


2~3주의 잠복 기간을 거치는 이하선염은 갑자기 침샘이 부어오르는데요, 양쪽 귀 밑, 턱밑 좌우, 혀 밑 이렇게 5개의 침샘이 있는데, 이 중 일부, 혹은 전체가 붓는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한 번 볼거리를 앓으면 면역력이 생기기 때문에 다시는 볼거리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지만 바이러스성인 유행성 이하선염과 다르게 세균성 이하선염은 다시 반복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를 반복성 이하선염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멈프스 바이러스가 아닌 세균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앓았던 경우라도 보통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되면 더 이상 앓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음식을 먹으면 더 통증이 올 수 있으니 음식을 조심해 주시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붓기가 가라앉으며, 따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가라앉는 병이라고 합니다. 





★ 유행성 이하선염 치료방법 ★


유행성 이하선염은 아직까지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단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제 투여를 통한 대증치료를 시행하는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유행성 이하선염의 합병증인 뇌수막염이나 췌장염으로 인한 구토가 심한 경우에는 수분 또는 전해질을 공급하며 음식을 씹기 어려운 저작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식이요법을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행성 이하선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을 통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모든 소아가 접종대상인 유행성 이하선염예방접종이란 홍역, 볼거리, 풍진 바이러스의 혼합 백신인 MMR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유행성 이하선염 예방접종의 접종시기를 보게 되면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만4~6세에 2차 접종을 원칙으로 하며 6세 이후의 소아 중 2회 접종을 받지 못한 경우에 접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단 유행성 이하선염 증상 발현 후 5일까지 표준격리 및 비말 격리해야 하며 환자의 타액이나 호흡기 분비물로 오염된 물품의 소독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유행성 이하선염 환자와의 접촉 후의 예방접종이나 면역글로불린은 방어효과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1 - [Health Story] - 빈혈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생리통 증상

2018/06/28 - [Health Story] - 우울증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심근염 증상

2018/06/26 - [Health Story] - 신경섬유종 증상

2018/06/28 - [Health Story] - 퇴행성관절염 증상

2018/06/24 - [Health Story] - 전립선염 증상

2018/06/26 - [Health Story] - 자궁경부암 증상

2018/06/21 - [Health Story] - A형간염 증상

2018/06/24 - [Health Story] - 화병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