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심근염 증상

Fun & Joy 2018. 6. 30. 01:30
반응형

심근염이란 근세포, 세포간질, 혈관 등의 염증 반응으로 인하여 심장의 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한 미국의 발표에 의하면 급사의 약 1%정도가 심근염 때문이며 진단받는 평군나이가 40대 초반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인 사망 원인 3위가 바로 심장질환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평소 생활 습관만 잘 들이면 충분히 심장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심근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근염 원인 ◈


심근염은 감염성 물질, 방사선, 납 같은 화학물질의 독성, 약물(코카인)에 대한 과민반응, 대사성질환 등에 의해 심근에 생기는 염증과정 입니다. 심근염은 바이러스, 세균, 진균, 기생충, 스피로헤타 등으로 인한 질환이 진행중이거나 또는 질환 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중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가장 흔하며, 약 50%는 Coxsackie virus 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전신 감염, 면역억제제 투여, 세균성심내막염에서 심근염의 발생빈도가 높으며, 전 연령층에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염의 가장 흔한 원인인 세균, 바이러스, 진균의 경우에는 주로 상기도 감염 증상과 동반되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감염균에 의해 직접적으로 심근이 손상받기도 하나 심근 세포에 대한 독소에 의해서거나 2차적인 면역반응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재발 될 수도 있으며 급성 바이러스성 심근염이 종종 만성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심근염 증상 ◈


심근염은 염증으로 인한 질환이다보니 열이 날 수 있고, 심낭에 물이 고여있게 되면 심장을 압박해서, 통증이 있고, 호흡이 잘 안되는 곤란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일 고통스러운 것은 호흡이 잘 안되는 것과 통증일 것 같은데요, 찌르는 듯한, 그리고 날카로운 양상의 통증이 있으며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밖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열이나 호흡곤란, 식은땀이 발생할 수 있고 단순히 감기랑 비슷하게 열이나 오한, 근육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근육에 염증이 생긴 것 뿐 인데 우리 몸에 일어나는 증상들은 상당히 안 좋은 것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 심근염 치료방법 ◈


심근염 치료는 대부분 급성기에 감소된 심장 기능을 약물이나 경피적 삽입 기구들을 통해서 지지하고 부정맥에 대한 적절한 처치를 해서 심부전의 합병증 발생에 대한 지지적 치료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통증 조절도 중요하기도 하며 심근염 자체에 대한 치료는 사실 지금 까지 현저한 성과를 보이는 치료법은 없지만 항바이러스 제제와 면역제제 면역 글로불린 주사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8/06/24 - [Health Story] - 화병 증상

2018/06/24 - [Health Story] - 전립선염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방광염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녹내장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요로결석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무좀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수족냉증 증상

2018/06/25 - [Health Story] - 폐기종 증상

2018/06/26 - [Health Story] - 흑마늘 효능

2018/06/26 - [Health Story] - A형독감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