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무지외반증 증상

Fun & Joy 2018. 7. 9. 22:00
반응형

무지외반증은 엄지 발가락의 제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 쪽의 뼈가 바깥쪽으로 치우치고 발뒤꿈치 쪽의 뼈는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변형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는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거나 회전하는 변형을 동반한 삼차원적인 변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지외반증 원인 ◑


무지외반증 증상은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우선 선천적인 원인을 본다면 유전적 요인과 평발 및 넓적한 발 그리고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등이 무지외반증의 선천적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유연한 발도 오히려 무지외반증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을 일으키는 후천적 원인이라면 하이힐 등의 신발로 코가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나 외상을 당한 경우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의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이 점점 안쪽으로 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점점 안쪽으로 휘기 때문에 점차점차 다른 발가락들의 변형이 오면서 전체적인 발가락의 모양을 변형시키고 발바닥에 굳은 살이 박히면서 신경종 등 여러질환을 유발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의 증상의 정도가 심하면 걸을때 통증을 느끼고 걸음걸이 축에 문제가 생겨 무릎 엉덩이 과절과 허리통증까지 유발시키므로 빠른 치료법과 수술로써 조기조치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은 생각보다 증상이 심각할 경우 엄지발가락 밑으로 두 번째 발가락이 들어가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엄지 발가락이 정상적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비정상적인 보행을 하게 만들게 된다고도 합니다. 





◐ 무지외반증 치료방법 ◑


발은 신체의 2%만을 차지하면서 나머지 98%를 지탱하는 몸의 뿌리이기 때문에 발 건강에 대해서 소홀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방법중에 교정 치료방법이란 무지외반증 보조기라는 것을 착용하는 것으로 걸을 때 생기는 통증을 덜고 진행을 늦춰주는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뼈나 관절, 힘줄 등의 변형을 근본적으로 막거나 회복시켜주지는 못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교정 치료와 함께 굽이 낮고 앞볼이 넓은 신발을 신는게 최선의 예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의 유일한 치료방법은 수술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엄지발가락의 휜 정도가 심하거나 검지와 중지까지 휘어졌거나 힘줄과 관절에 이상이 생겼다면 수술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로 발바닥 앞쪽이 아프거나 굳은살이 생겼을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은 변형된 뼈를 제자리로 돌려주는 방법의 수술 치료방법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018/07/04 - [Health Story] - 손떨림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무대공포증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임신중독증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명란젓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병풀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동맥경화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위궤양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담낭염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지루성 피부염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