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후비루 증후군 증상

Fun & Joy 2018. 8. 1. 16:52
반응형

후비루는 코 및 부비동에서 다량으로 생산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을 말하는데, 환자가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을 느끼고 콧물이 나고 반복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등의 후비루 증상은 있지만 이학적 검사상 후비루를 의심할만한 소견이 없을 때를 바로 후비루증후군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후비루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후비루 증후군 원인 ◈


코안의 점막에서는 정상적으로 하루 700cc정도의 분비물이 나와 코로 들이마시는 공기에 가습작용을 하며 공기중의 해로운 이물질들이 폐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제거해주는 방어기능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정상적인 콧물 속에는 면역성분이 들어있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요, 이러한 정상적인 분비물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지만 대개 목뒤로 넘어가서 식도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감기, 축농증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이 코 안의 환경이 변화하면 분비물의 양이나 성질이 변하게 됩니다.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여 분비물의 성질 자체도 점도가 증가하여 많이 끈끈해지거나 누런 농성 분비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분비물의 양 자체가 증가하거나 점도가 증가하면 평소에 느끼지 못하던 후비루감이나 혹은 무언가가 코 뒤에 걸려있는 느낌이 들고 자꾸 코를 들이마시거나 코를 풀어내려고 하게 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 후비루 증후군 증상 ◈


목과 코가 연결되어 있어 콧물이 목으로 넘어 떨어지는 것인데 본래는 코에서 콧물이 나오게 되어 있는데 그것이 목으로 넘어가는데 이것뿐만아니라 후비루 원인에 따라 입냄새가 심해진다거나 기침이 나기도 하고 가래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입속이 찐득찐득한 느낌이 들고 입으로 콧물을 내뱉어여만 하기도 해서 뭔가 기분나쁜 그 느낌이 상당히 강한 편이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위 불쾌감, 팽만감, 목 위화감 등 여러가지 증상이 한번에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후비루 증상이 심해지면 수면장애를 일으키고 미각장애도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고 합니다. 





◈ 후비루 증후군 치료방법 ◈


후비루증후군의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일단 후비루를 유발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경우는 항히스타민제, 점막수축제 및 국소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치료하고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는 충분한 항생제 사용 후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인후두 위산역류증으로 인한 후비루증후군의 경우에는 생활습관 개선 및 제산제, 장운동개선제 등으로 치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점막용해제나 국소스테로이드제, 식염수 세척을 통해서 증상의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2018/07/31 - [Health Story] - 부고환염 증상

2018/07/30 - [Health Story] - 석회화건염 증상

2018/07/29 - [Health Story] - 자폐증 증상

2018/07/28 - [Health Story] - 늑막염 증상

2018/07/27 - [Health Story] - 사마귀 증상

2018/07/26 - [Health Story] - 말라리아 증상

2018/07/25 - [Health Story] - 요붕증 증상

2018/07/24 - [Health Story] - 구안와사 증상

2018/07/23 - [Health Story] - 라임병 증상

2018/07/22 - [Health Story] - 전정신경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