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혈관종 증상

Fun & Joy 2018. 8. 14. 20:12
반응형

혈관종이란 소아에서 흔히 나타나는 양성 종양 중 하나로 혈관의 과도한 증식에 의해 생기며 자연히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합병증이 생길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혈관종은 보통 피부나 피하조직, 구강의 점막 및 입술 등에 생기지만 간이나 비장, 신장 등의 내부 장기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혈관종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관종 원인


발생이후 건강상에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체리혈관증은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으로 밝혀진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피부노출이나 당뇨, 임신등의 이유로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발병하거나 증식될 수 있으며 어린시절 발생하는 딸기혈관종과 달리 체리혈관종은 발병이후 나이가 들면 들수록 혈관종의 수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의 노화와 관계가 있다고 하며 극히 일부에서는 유전되는 혈관종이 있으나 대부분 유정과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또한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데 원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혈관종 증상 ◀


혈관종은 크기나 모양, 색깔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형태와 특징에 따른 혈관종 종류별 증상을 살펴보면 먼저 화염상 모반은 경계가 확실한 붉은색 반점으로 얼굴의 한쪽에만 발생하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경우라고 합니다. 딸기 혈관종과 모세 혈관종의 경우를 보면, 딸기 혈관종은 출생 시 또는 출생 후 1주 이내에 발생하여 수 개월간 또는 1년 정도까지 커지다가 이후 차차 소실된다고 합니다. 전형적으로 붉은색의 볼록하게 튀어나온 종괴가 몇 개의 구획으로 나눠진 모습으로 얼굴과 등, 두피 등에 호발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면상 혈관종 증상으로는 표피 아래 또는 지방층의 결절로 나타나며 색조는 깊이에 따라 표면에 있는 것은 붉은색을 띠나, 깊은 것은 푸른빛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흔히 딸기 혈관종과 같이 생기며 자연 치유되는 경향이 적다고 합니다. 





▶ 혈관종 치료방법


혈관종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면 먼저 화염상 모반 혈관종의 치료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치료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딸기 혈관종의 경우는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투여하게 되면 혈관종의 성장을 막을 수 있으며 국소 주사제를 이용하는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특히 해면상 혈관종의 치료를 볼 때, 해면상 혈관종은 다른 기관의 기형과 동반되며 자연 치유되는 경향이 적고 치유된다해도 불완전한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018/08/13 - [Health Story]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2018/08/13 - [Health Story] - 아피오스 효능

2018/08/12 - [Health Story] - 치은염 증상

2018/08/12 - [Health Story] - 약시 증상

2018/08/11 - [Health Story] - 주걱턱 증상

2018/08/11 - [Health Story] - 성조숙증 증상

2018/08/10 - [Health Story] - 민들레 효능

2018/08/10 - [Health Story] - 담낭용종 증상

2018/08/09 - [Health Story] - 말초신경병증 증상

2018/08/09 - [Health Story] - 폐소공포증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