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주걱턱 증상

Fun & Joy 2018. 8. 11. 23:54
반응형

주걱턱은 아래 치아가 위 치아에 비해 앞으로 돌출된 경우로 선천적인 원인과 함께 잘못된 생활 습관, 치아관리 부실 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긴 얼굴 환자는 아래턱의 길이가 길거나 얼굴 비율이 불균형한 경우가 많아 주걱턱인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주걱턱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걱턱 원인 


주걱턱의 경우에는 물론 부모님의 얼굴모양을 닮는 것도 당연하지만 이러한 유전적인 요인외에도 습관, 영향, 호르몬 등 여러가지의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덮고 있어야 하는데 주걱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커서 아래 앞니가 위 앞니를 덮고 있습니다. 얼굴에서도 주걱턱 인상이 나타나며, 가끔 턱의 비대칭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걱턱의 원인은 크게 기능성과 골격성 2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기능성은 입을 다물 때 치아간의 간섭이 일어나는 경우 발생 합니다. 입을 다물때 어떤 치아끼리 먼저 닿아, 그 불편감을 피해가 위해 턱을 앞으로 빼서 물다보면 주걱턱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골격성은 아래턱뼈가 정상보다 크거나 위턱뼈가 정상보다 작은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 

 

◐ 주걱턱 증상 ◑


주걱턱의 증상으로는 턱이 다른사람보다 길고 얼굴이 초승달 모양이며 가운데 부분이 파여 있는 듯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랫턱 끝이 입술보다 앞으로 나와있고 '나는' 이라는 말을 할때 발음이 샌다고 합니다. 나는 아랫니와 윗니가 서로 만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있고 음식물이 잘 씹어지지 않는 편이라 그냥 삼킬때가 많은경우, 옆모습을 보면 턱의 선이 뾰족해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 주걱턱 치료방법 ◑


주걱턱은 외모에 대한 컴플렉스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끼쳐 치료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걱턱이라고 해서 한가지 치료법만 있는게 아니고 주걱턱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먼저 주걱턱 치료하면 치아교정 치료가 제일 보편화된 치료방법입니다. 주걱턱 치아교정은 턱뼈의 이상보다 치아교합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가능한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주걱턱 치아교정으로 치료를 하면 치아의 교합도 개선되고 주걱턱 외모변화도 개선되지만 주걱턱 치아교정은 턱을 움직이는 치료가 아니기에 주걱턱 개선의 정도가 미비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걱턱 양악수술이나 하악수술 같은 턱수술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 주걱턱이라고 하면 양악수술을 많이 떠올리는데 주걱턱이라고 무조건 양악수술을 받는건 아니고 주걱턱 상태에 따라 양악수술이나 하악수술로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걱턱을 성장기에 발견하게 된다면 성장조절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윗턱의 성장을 도와주고 아래턱 성장을 억제해 주걱턱을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2018/08/05 - [Health Story] - 구스베리 효능

2018/08/05 - [Health Story] - 에드워드 증후군 증상

2018/08/05 - [Health Story] - 봉와직염 증상

2018/08/04 - [Health Story] - 백수오 효능

2018/08/04 - [Health Story] - 성홍열 증상

2018/08/04 - [Health Story] - 혈액암 증상

2018/08/03 - [Health Story] - 다운증후군 증상

2018/08/03 - [Health Story] - 내성발톱 증상

2018/08/03 - [Health Story] - 손목 건초염 증상

2018/08/02 - [Health Story] - 설암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