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탄저병 증상

Fun & Joy 2018. 9. 13. 17:08
반응형

탄저병이란 탄저균에 의해서 발생되는것으로 탄저균은 탄저라는 감염병의 원인이 됩니다. 1870년대 로베이트 코흐에 의해서 발견되었으며 동물에게 일어나는 탄저병의 원인인 탄저균과 식물 탄저균병의 원인인 탄저병균은 별개라고 하는데, 1881년 루이 파스퇴르가 양을 대상으로 탄저균에 대한 백신 실험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그러면 탄저병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탄저병 원인 ◈


탄저병는 탄저균의 포자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의 하나로 탄저균은 대표적인 생물학무리로 알려져 있는데, 바실러스 안트라시스라는 공식 명칭을 갖고 있는 흙 속에서 서식하는 세균으로 주변 환경조건이 나쁘면 포자를 만들어서 건조상태로도 10년 이상 존재하는 무시무시한 균이라고 합니다. 소, 양, 염소 등의 반추 동물에게서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탄저균에 감염된 동물에게 접촉하는 인간에게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 탄저병 증상 ◈


탄저균에 감염된 탄저병의 증상을 살펴보면 우선 인간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의 경우 처음에 벌레에 물린 것처럼 가려움을 느끼다가 보통 1~3cm정도의 가운데가 까만 고통이 없는 염증으로 나타나고 주위에 부종이 생기고 치료를 받지 못하면 20%정도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또한 호흡기에 나타나는 탄저균 감염 증상은 보통 감기와 비슷하지만 시간이 경과되면 심각한 호흡곤란과 쇼크로 이어지고 인간의 호흡기에 발생하는 탄저균 감염 증상은 소화기를 통한 탄저균 감염은 장내에 염증으로 이어지며 구역질을 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구토와 열이 나게 되면서 더 진행되면 심한 복통과 구토에 피가 나며 심한 설사를 하게 되면서 소화기를 통한 감염자의 25~60%정도가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인간 이외에 나타나는 탄저균 감염 증상은 초식동물에게는 잠복기가 1~5일이며 패혈증을 일으키고 급성경과로서 폐사하게 된다고 하며 소와 말의 탄저균 감염의 경우 안결막의 충혈과 부종, 고열, 호흡 및 맥박수 증가, 폐수종 및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 탄저병 치료방법 ◈


탄저균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면, 탄저균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 페니실린을 투여하면 치료할 수 있지만 증상이 나타난 뒤에는 대부분 사망하는 치명적 감염병이라고 합니다. 탄저균 치료제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탄저균 백신이 치료의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치료제라고 하는데 탄저균에 의한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한 탄저균 백신이란 탄저균의 중요한 백신 성분인 방어항원을 주성분으로 한 유전자 재조합 백신으로 비병원성균주인 바실러스 브레비스를 생산시스템을 사용하여 안전한 백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탄저균 백신의 경우, 미국은 지난 1970년부터 탄저균 백신의 예방접종을 시작했으며 걸프전 당시 이라크의 생물학전에 대비해 미군에게 탄저균 백신을 접종했다는 것이고 현재도 미국은 주한 미군을 비롯해 중동지역 파견 미군에게 탄저균 백신을 모두 접종했다고 합니다. 



2018/09/11 - [Health Story] - 레이노병 증상

2018/09/10 - [Health Story] - 후두염 증상

2018/09/09 - [Health Story] - 성게 효능

2018/09/08 - [Health Story] - 콤부차 효능

2018/09/07 - [Health Story] - 한련초 효능

2018/09/06 - [Health Story] - 노박덩굴 효능

2018/09/05 - [Health Story] -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

2018/09/04 - [Health Story] - 혈관부종 증상

2018/09/03 - [Health Story] - 사상자 효능

2018/09/02 - [Health Story] - 딸꾹질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