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멸치 효능

Fun & Joy 2018. 5. 18. 10:30
반응형

멸치는 청어목 멸치과에 속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는 바닷물고기인데요. 멸치는 젓갈이나 볶음이나 조림 등으로 많이 섭취하며 건멸치는 각종 요리에 들어가는 육수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멸치는 칼슘의 제왕이란 별칭이 있을 정도로 풍부한 칼슘 성분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멸치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다공증예방 및 뇌건강


멸치의 대표적인 효능이며 잘 알고있는 효능중 하나는 뼈건강에 효과적 이라는 것입니다. 멸치에는 단백질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치아 형성, 인체 골격 형성등 뼈의 유지 및 성장을 도와주며,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 태아의 뼈 형성과 산모의 뼈 성분 보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D는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뼈건강이좋지 않은 분들이 자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는 지능 발달과 관계가 있는 EPA, DHA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몇리와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DHA는 중추신경계를 구성하고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주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 학업 중인 아이들 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수유를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혈관건강 및 심신안정


멸치에 다량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행 개선을 통한 혈관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평소 멸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는 신경안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불안정해져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기가 쉽다고 하는데요. 멸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이 신경 전달의 물질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근육 생성 및 노화방지


멸치와 근육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멸치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어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근육은 운동을 하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더 크게 발달하는 것이므로 근육 생성에 멸치가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서 노화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피부나 점막의 건강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여 멸치를 많이 섭취하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4. 성인병 예방 및 남성정력


멸치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의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하루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관질환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에는 세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물질이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핵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남성들의 활력을 증진시켜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고혈압예방 및 피부건강


멸치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액 속에 있는 칼슘 농도가 낮아지면 뼈에 있는 칼슘이 보충하는 과정에서 혈관 압력이 세지면 고혈압이 생기는데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혈압을 정상적 으로 유지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멸치를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에는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의 점막 형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가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멸치 부작용 


멸치의 칼슘 성분은 몸을 건강하는 하는 다양한 작용을 많이 하지만 결석환자는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멸치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시에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과한 섭취보단 적당량을 섭취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018/05/18 - [Health Story] - 브로콜리 효능

2018/05/15 - [Health Story] - 낫또 효능

2018/05/15 - [Health Story] - 우엉 효능

2018/05/13 - [Health Story] - 수박 효능

2018/05/13 - [Health Story] - 오징어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감자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새우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망고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미역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