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오크라 효능

Fun & Joy 2018. 5. 26. 16:30
반응형

오크라는 끈적거리며 미끌거리는 느낌 때문에 호불호가 분명히 나뉘어지는 기능성 채소로, 아프리카 북동부가 원산지이고 이집트에서는 200년전부터 재배되어 왔다고 합니다. 줄기는 50~200cm 까지 곧게 자라는 아열대 지방 채소이고 꽃이 핀 다음 7~10일이 되면 수확을 하는데 열매는 주로 식용으로 종자는 차 대용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오크라의 주요성분을 보면 오크라는 100g당 30칼로리로 낮은 수준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하고 포화지방이 없습니다. 또한 뮤신, 팩틴, 칼륨, 베타카토린, 비타민류 등이 풍부해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에 좋고 일본에서는 100세 건강식품으로 오크라가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오크라 는 고추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각이 있어 썰어놓으면 단면이 별 모양입니다. 그리고 여성의 손가락도 닮았다고 해서 '레이디스 핑거' 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세기의 미인들인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도 즐겨 먹었다는 오크라 는 중국에서는 '식물황금'이라고 불릴 정도로 굉장히 유명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오크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혈관질환 및 당뇨예방


오크라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과 점액질에 함유된 갈락탐, 아라반 등과 같은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시켜주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나트륨 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에 과한 나트륨 섭취로 인한 혈압 상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크라는 변비에 굉장히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크라100g당 식이섬유는 5.0g으로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근, 콩나물의 2배이상, 셀러리나 방울토마토의 3배이상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인 장내 좋은 균의 먹이가 되어 좋은균을 증식시키고 활성화시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화 젤처럼 변하며 당질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로인해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해 인슐린분비를 저하시켜 당뇨병예방,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위장병 증상완화 및 임산부 건강


오크라는 위궤양이나 위염은 위액 중의 강한 산에 의하여 위 점막이 염즘 때문에 붉어 지거나 위장을 보호해주는 점막이 소화 됨으로써 발생 합니다. 오크라가 가지고 있는 끈적끈적한 성질이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단백질의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오크라는 고기나 생선하고 같이 먹으면 위장의 부담이 가벼워진다고 합니다. 평소에 식습관을 천천히 잘 씹어 드시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 입니다. 또한 오크라에는 엽산 성분이 많아 임산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해서 임신전후로 엽산을 챙겨먹게 되는데, 음식으로 염산을 챙겨먹으면 더 좋을것 같은데요,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엽산 자체가 정신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3. 노화, 생활습관병예방 및 피부병 예방


오크라 성분 중 하나인 펙틴은 몸 속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합니다. 이로 동맥경화와 고혈압예방으로 이어지고 당질 흡수도 방해해 당뇨병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뮤신은 간기능, 신장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작용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동맥경화와 생활습관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산화방지로 주름, 처짐, 기미 등의 노화예방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별모양고추 오크라의 대표성분인 뮤신은 미용적인 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포활성화작용으로 피부턴오버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원료인 단백질 흡수를 높이고 면역력을 높여 피부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뼈건강 및 다이어트


오크라 효능 중에 가장 특색이 있는것이 뼈에 좋다는 점입니다.  B카로틴은 선명한 녹황색 채소이기 때문에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카로틴 의 가장 큰 특징은 체내에서 필요에 따라서 비타민 A로 변환이 된다는 점입니다. 비타민A로 바뀌는 B카로틴은 다른 비타민하고 영양소의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튼튼한 뼈 만들기와 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크라 100g 당 칼로리는 30kcal로 매우 낮은 수준의 열량을 가지고 있고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다이어트 식으로 섭취하기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또 뮤신, 펙틴, 칼슘, 칼륨,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 환자의 식이요법 식단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및 피로회복


오크라는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피부미용을 위해 먹었던 음식으로도 유명한데요. 오크라에는 비타민, 베타카로틴, 지용성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우리 몸에 유익한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탄력있는 피부로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부족한 수면시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오크라에는 자양강장 성분과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오크라 섭취시 주의할점 >


오크라는 진한색의 녹색미여서 겉표면에는 잔털이 균일하게 전체를 덮인것이 좋으며 잘라서 단면을 확인할땐 신선한걸로 고르는게 좋습니다.  냉장하는 경우는 병에 물을 조금 넣어 꼭지 부분이 밑으로 들어가게 해서 야채칸에 넣으면 약 7일에서 10일 정도 보관가능합니다. 냉동보관할 경우는 물에 잘 씻어서 물기를 잘 제거하고 비닐봉투에 넣어 냉동보관합니다. 미리 썰어서 보관하면 나중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그리고 겉면에 까실까실한 솜털들이 있어서 소금으로 비벼주어서 손질하고 꼭지부분은 쓴맛이 나서 잘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크라를 데치실때는 너무 오랜시간을 담구면 영양소들이 파괴되니 살짝 데쳐야 합니다. 오크라의 추출물이 불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남성의 고환의 크기와 전립선 무게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남성들이 지나치게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5/26 - [Health Story] - 겨우살이 효능

2018/05/25 - [Health Story] - 솔잎 효능

2018/05/24 - [Health Story] - 라임 효능

2018/05/25 - [Health Story] - 클로렐라 효능

2018/05/22 - [Health Story] - 로즈마리 효능

2018/05/24 - [Health Story] - 사차인치 효능

2018/05/20 - [Health Story] - 망고스틴 효능

2018/05/22 - [Health Story] - 냉이 효능

2018/05/19 - [Health Story] - 히비스커스 효능

2018/05/20 - [Health Story] - 매생이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