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아킬레스건염 증상

Fun & Joy 2018. 6. 30. 17:30
반응형

아킬레스건염이란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킬레스건은 우리 몸에서 가장 힘센 힘줄 중의 하나로 장딴지 근육이 발뒤꿈치뼈에 연결되는데, 그 발뒤꿈치 연결부위의 힘줄로 우리가 달리거나 뛸 수 있게 해 주는 힘줄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아킬레스건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킬레스건염 원인 ◈


아킬레스건염은 변화의 하나인 힘줄의 변성이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달리기하는 사람이나 산책을하고있는 사람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과다 사용이 원인이기 때문에 운동량과 발병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지나친 달리기나 운동 등으로 인해 아킬레스건의 약한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 염증이 생긴 것으로 지나친 운동이나 잘못된 운동방법 또는 평발이나 반대로 요족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아킬레스건염 증상 ◈


일단 초기 아킬레스건염의 증상은 심한 운동이나 움직임 후에 발뒤꿈치 부분의 아킬레스건 부분의 통증입니다. 초기증상으로는 발뒷꿈치가 살짝식 통증이 느껴지고 평소에는 아프지 않다가, 갑자기 움직이거나, 가만이 있다가 이동을 할경우 발목 뒷꿈치 윗부분에 통증을 느끼는것으로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이후 경과가 지속되면 계단을 내리고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통증이 유발되고, 몸을 쭈그려 앉아있을경우도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킬레스건염이 진행되면서 가벼운 운동이나 휴식을 취할 때도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킬레스건염으로 종아리까지 통증이 생기게 되면 걸을 때 아프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 부종과 열감 및 종아리에 쥐가 잘 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게 된다고 합니다.





◈ 아킬레스건염 치료방법 ◈


아킬레스건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일단 아킬레스건염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가기 쉽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염의 초기증상에 대한 치료의 경우는 우선 운동이나 활동을 줄여 염증이 생긴 아킬레스건을 쉬게 해주면서 통증과 부종 감소에 도움을 주는 소염제를 복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염의 대표적인 치료라면 신발의 뒤꿈치 부분을 높여주어 아킬레스건에 가해지는 체중 부하를 감소시켜 주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보존적 치료와 체외충격파를 통해서 치료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킬레스건염 치료에 있어서, 드물기는 하지만 수술을 통하여 직접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시행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인데, 아킬레스건의 변성이 심한 상태이거나 일부 종파열이 있는 경우일 때 변성된 부위를 잘라내고 다시 아킬레스건을 이어주는 수술적인 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018/06/30 - [Health Story] - 일본뇌염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슬개골 연골연화증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딸기코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세가와병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현기증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생리통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심근염 증상

2018/06/29 - [Health Story] - 편두통 증상

2018/06/29 - [Health Story] - 쯔쯔가무시병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