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식적이란 음식 식 쌓일 적 식적이란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소화기관에 쌓이면서 벽을 이루는 형태를 말하는데요, 식적이 생기게되는 원인과 또 증상은 무엇이며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식적 원인 ◈
식적은 평상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게됩니다. 소화가 힘든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를 선호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고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서 복부 불쾌감을 계속해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을 급하게 먹을 경우 식적이 쌓이게 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식적 증상 ◈
식적 증상을 알아보면 일단 식적은 먹은 것이 제대로 몸에 흡수, 배출되지 않고 쌓여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인데, 식적이 있으면 위나 장에 노폐물이 오래 머물면서 독소, 가스를 발생시키고 대변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적이 쌓이게 되면 먼저 속이 더부룩하고 잘 체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식적은 몸에 노폐물이 쌓여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배가 항상 더부룩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고 새로운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 안되면서 체하기 쉽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적 증상이 나타나면 몸이 잘 붓게 됩니다. 우리 몸의 비장은 소화된 음식물로 기화 혈을 만드는 중요한 장기로 가장 중요한 림프기관으로써 혈액 속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식적이 생기면 비장에 이상이 생겨 체내 수액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몸이 붓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밖에도 식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트림을 자주 하거나 명치를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장에 문제가 있거나 식적이 쌓였을 때이며 트림이 생기게 되고 배를 눌렀을 때 뱃속이 편하지 않고 통증이 있으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트림이나 명치 끝 통증엔 식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식적 치료방법 ◈
식적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일단 식적을 만드는 원인을 제거하면 되는것인데요, 식적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해야 하는 생활습관들이 바로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밤늦게 먹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밤늦게 먹게 되면 유독 소화장기가 과도하게 기능을 발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빨리 급하게 먹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막고 큰 병의 원인이 되는 찬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식적이란 갑자기 생기는 질환이 아니라 오랫동안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된 만성질환이니 만큼 식적 원인인 나쁜 식습관을 바로 잡고 식적 치료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와 배출을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한 양배추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는 등의 식습관과 명치와 배꼽 사이를 눌러주거나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 준다면 식적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16 - [Health Story] - 유당불내증 증상
2018/07/15 - [Health Story] - 안면홍조증 증상
2018/07/14 - [Health Story] - 좌골신경통 증상
2018/07/13 - [Health Story] - 피부건조증 증상
2018/07/12 - [Health Story] - 직장암 증상
2018/07/11 - [Health Story] - 구강건조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축농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아토피 피부염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오디 효능
2018/07/09 - [Health Story] - 대사증후군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