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구강건조증 증상

Fun & Joy 2018. 7. 11. 18:30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한층 더 건조해진 날씨로 인해 실내 습도가 낮아지고 건조해지면서 코와 호흡기 점막이 부어올라 구강호흡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잘 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혀와 입천장, 목구멍이 건조해지면서 혀에 백태가 끼거나 아침에 심한 입냄새가 나며 입마름증인 구강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입마름 증상이 나타나는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코와 입안 목구멍까지 마르게 되면서 혀 건강이 나빠지고 인후염에도 자주 걸리게 됩니다. 이뿐아니라 충치가 심해지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고 전신에 피로감이 나타나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구강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강건조증 원인 ■


우선 구강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들 중에서 약물복용에 따른 부작용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복용하는 약물의 양이 많을수록, 길수록 발생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신질환이나 감염과 같은 신체적 상태도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나 빈혈, 우울증 등에 의해서도 구강건조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은 주로 노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연령증가에 따른 타액선 위축으로 인한 노화현상에 하나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노화현상이라기 보다는 복용하는 약물이 늘어남에 따른 부작용이나 당뇨나 파킨슨 병 같은 전신질환에 대한 이환율이 증가함에따라 구강건조증이 동반 되는 것 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중 흡연이나 음주를 많이 했을경우나 평소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구강건조증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악성종양의 치료를 위한 방사선 치료로도 구강전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구강건조증 증상 ■


구강건조증의 증상으로는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고 말을 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리고 맵고 짠 음식에 예민하며 입안과 목이 말라 자다가 깨는 경우가 있고 입안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어 음식맛을 잘 느낄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에 입안은 침이 적고 거품이 많은 것을 공통적으로 볼 수 있으며, 혀에 백태가 심하게 끼고 혀가 갈라져서 주름이 심하다고 합니다. 보통 침 분비가 감소되면 침에 존재하는 향균 물질이 감소하며 그로 인하여 입안에 다른 질환을 유발하여 입냄새가 증가하고 입술이나 입안에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자가진단법은 평소 식사할때 입안이 마르다고 느끼는 증상이 있으며 마른 음식물을 삼키기 위해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고 구강 건조감을 없애기 위해 자주 껌을 씹거나 사탕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를 호소하는 환자들은 진료를 받게 되면 우선적으로 침 분비 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비자극성 타액검사와 자극성 타액 검사를 통해 타액 분비율을 측정한 검사 결과 침분비가 감소되었으면 여러가지 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쇼그렌 증후군과의 감별을 위해 혈액검사나 소타액선 조직 검사를 실시하기도 하기도 하며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을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할 경우 심리검사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50세 이상 여성들에게 주로 발병한다고 합니다. 





■ 구강건조증 치료방법 ■


구강건조증은 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자신이 가정에서 자기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밤에 잠을 잘때는 가습기를 꼭 틀고 입술에는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문의는 침샘 자극을 위하여 신맛이 나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도 하고 또한 수분이 많은 오이나 토마토등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 검사로 진단한다고 합니다. 안정적인 상태에서 침의 양을 측정하는 비자극성 타액 검사, 껌 베이스나 파라핀 왁스 등을 씹어 침샘을 자극한 상태에서 침의 양을 알아보는 자극성 타액 검사로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먼저 평소에 집 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가습기를 틀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강건조증 치료법에 비염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코로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더욱 구강건조증이 심각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흡을 입으로 하지 않고 코로 할 수 있도록 비염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활용하는 것들은 무설탕 껌, 레몬냄새 나는 음료수, 구연산이 함유된 가글 혹은 인공타액 등이 구강건조증 치료법으로 응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전기자극법, 부교감신경 자극 약물 등을 구강건조증 치료법에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8/07/03 - [Health Story] - 소뇌 위축증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인두염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뇌종양 초기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천식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천도복숭아 효능

2018/07/03 - [Health Story] - 위경련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식중독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황달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버찌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손떨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