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요실금 증상

Fun & Joy 2018. 8. 18. 21:36
반응형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이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요실금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실금 원인 ◈


요실금의 원인을 살펴보면, 우선 출산으로 인하여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방광과 요도가 아래로 처지게 되므로 복압이 상승하면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상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의 일종으로 나이가 들면 방광 근육과 요도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실금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체중이 많이 나가면 방광 등에 가해지는 압력이 늘어나 요실금 위험이 높아지고 특히 복압성 요실금 원인 중에는 당뇨병으로 인하여 소변량이 증가해 방광 압력이 커지고 방광을 붙잡고 있는 배뇨 근육이 과도하게 활성화하는 증상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요실금 증상 ◈


먼저 절박형 요실금은 뇌혈관 장애로 배뇨신경이 손상되고, 요로가 감염되어 배뇨 감각이 민감해져 소변을 보는것이 절박해 지는 증상입니다. 복압형 요실금은 출산을 많이 했거나 전립선 수술 후, 노화 자체로 재채기만 해도 복압이 올라가 오줌을 지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넘침형 요실금은 당뇨병, 전립성 비대 등으로 요로 폐쇄가 일어나 소변보기가 불편하고, 소변이 한번 볼때 조금씩 나오며 잔변감이 있다고 합니다. 약물형 요실금은 안정제, 알코올, 이뇨제 일부, 기관지 천식약 중 일부, 자율신경계 약물에 의해 소변 지림이 나타난다고 하며 기능형 요실금은 운동부족, 변비, 마비, 와상, 치매, 의식장애 등으로 인해 증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 요실금 치료방법 ◈


요실금의 치료법으로는 크게 골반근육운동, 행동요법, 약물요법, 방광경부주위 물질 주입법 및 수술요법의 치료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골반근육강화운동의 경우는 질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느낌으로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처진 방광과 요도가 제자리를 찾아 요실금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행동요법의 치료를 위해서는 수분섭취제한, 시간을 정해서 배뇨훈련,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법이 있으며 약물을 이용한 요실금 치료의 경우는 방광 경부와 요도의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는 약제와 질 내 혈관과 점막을 강화시키는 여성호르몬 치료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요도의 접착을 증가시켜 요도 내면의 폐쇄를 유발하여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광경부주위 물질 주입법도 있다고 합니다.



2018/08/17 - [Health Story] - 귤 효능

2018/08/17 - [Health Story] - 어루러기 증상

2018/08/16 - [Health Story] - 구강암 증상

2018/08/16 - [Health Story] - 틱장애 증상

2018/08/14 - [Health Story] - 붉나무 효능

2018/08/14 - [Health Story] - 혈관종 증상

2018/08/13 - [Health Story]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2018/08/13 - [Health Story] - 아피오스 효능

2018/08/12 - [Health Story] - 치은염 증상

2018/08/12 - [Health Story] - 약시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