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소화불량 증상

Fun & Joy 2018. 10. 6. 23:40
반응형

잦은 야근과 회식에 시달리는 현대의 직장인들에게 소화불량증상은 너무도 친숙한 질환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체기, 식후 답답함, 복부 팽만감, 트림, 구역감, 구토 등의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소화불량증상은 너무도 흔한 나머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되기도 하지만, 만약 오랜 기간 지속되고 너무 자주 나타난다는 생각이 든다면 병원을 찾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소화불량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화불량 원인 ▣


소화불량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나 우선 지나친 스트레스나 과식, 과로가 원인이 될 수 있고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노화로 인한 소화효소의 결핍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카페인이 많은 음식 또는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 담낭질환 등의 질환이 소화불량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불량 증상 ▣


소화불량은 소화기관내에서 기능장애가 발생하여 나타내는 증상입니다. 주로 상복부 중앙에서 소화장애 증상이 발생하여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소화불량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 여러가지 증상으로 통합하여 부릅니다. 우선 소화불량 증상으로 속쓰림, 만복감, 조기 포만감, 상복부 팽만감, 구역 등이 가장 대표적이고 조기 포만감은 식사를 마치고 먹은 음식의 양에 비해 빠른 포만감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식사중에 위에 지나치게 가득 찬 느낌이 들어 식사를 도중에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만복감은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속이 더부룩하면서 위장내 음식이 남은듯한 느낌을 받는데 이때 계속 느끼면서 불쾌감이 생기고 속이 체한듯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복부는 만복감 증상에서 상복부 위주로 팽창한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 소화불량 치료방법 ▣


소화불량 치료를 위해서 우선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음식을 밝혀내 멀리하는 것이 좋고 과식을 피하고 음식을 오랫동안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며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 담배, 술, 커피, 탄산음료를 피하시는 것이 소화불량 치료를 위해 좋다고 합니다.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만큼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영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 됩니다. 또한 소화불량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담적증 때문이라고 하니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2018/10/05 - [Health Story] - 항문거근 증후군 증상

2018/10/02 - [Health Story] - 변실금 증상

2018/09/29 - [Health Story] - 지치 효능

2018/09/27 - [Health Story] - 위하수증 증상

2018/09/25 - [Health Story] - 보스웰리아 효능

2018/09/23 - [Health Story] - 치루 증상

2018/09/21 - [Health Story] - 망막박리 증상

2018/09/20 - [Health Story] - 괴혈병 증상

2018/09/18 - [Health Story] - 예덕나무 효능

2018/09/15 - [Health Story] - 아구창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