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지치 효능

Fun & Joy 2018. 9. 29. 16:29
반응형

지치는 그 효능이 뛰어나 산삼에 버금가는 효과를 지녔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들과 산 및 풀밭에서 자라는 식물로, 굵은 뿌리를 가지고 있고 색은 자주색이며, 땅속 깊이 뿌리를 내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지치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며, 출혈과 같은 코피, 토혈등에 효과가 좋고, 소독약으로도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지치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해독 작용 및 노화 방지


음주나 음식을 섭취한 후에 지치를 먹어주면 몸 속에 쌓인 노폐물들과 함께 독소 성분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음주 전 후로 먹어주면 속도 편하고 다음날 숙취도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이 밖에 해독작용으로는 중금속, 약물, 농약중독 등 중독증상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치는 노화가 방지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지치를 차로 먹거나 꾸준히 먹으면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액 순환 및 염증 예방


지치는 오래전부터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맑은 피를 만들어 주면 혈액순환이 잘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치는 뛰어난 항염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무좀이나 여드름등의 치료에 도움이 되며, 장염, 관절염 등 체내의 염증에 대한 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여성 건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지치는 여성의 생리불순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냉증과 대하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성들이 자주 걸리는 변비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지치를 술로 담구어 꾸준히 마시게 되면 변을 부드럽고 편하게 볼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지치는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아 정상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동맥경화에도 효과적인데 이때 느릅나무와 함께 드신다면 효과가 배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소화 기관 강화 및 두통 완화


소화기관을 강화시켜주는 것은 산삼보다 지치가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속이 더부룩하며 메스껍고 식욕이 떨어지며 소화가 잘 되지않는 증상이 반복되며 개인의 체질에 따라 몸이 붓기도 하는데 지치를 꾸준히 복용해주면 소화장애 개선 및 소화기관 강화에 아주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치는 두통에 좋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이렇게 전자파에 오래 노출되는 일이 많고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에 쉽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두통증상이 있을 때 지치를 먹으면 두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및 당뇨 예방


면역력이 평소 약하면 감기나 몸살, 비염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지치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면역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니 꾸준히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지치는 당뇨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지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또 섭취된 당의 흡수를 느리게 해줌으로써 혈당이 갑작스럽게 상상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지치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2018/10/05 - [Health Story] - 임파선염 증상

2018/09/26 - [Health Story] - 만가닥버섯 효능

2018/09/24 - [Health Story] - 혈소판 감소증 증상

2018/09/22 - [Health Story] -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2018/09/20 - [Health Story] - 괴혈병 증상

2018/09/18 - [Health Story] - 예덕나무 효능

2018/09/15 - [Health Story] - 아구창 증상

2018/09/13 - [Health Story] - 탄저병 증상

2018/09/11 - [Health Story] - 레이노병 증상

2018/09/09 - [Health Story] - 성게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