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모시잎 효능

Fun & Joy 2018. 6. 6. 04:30
반응형

쐐기풀과의 쌍자엽식물이며 섬유 자원으로 재배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잎은 원형의 어긋나기를 하며 잎의 뒷면에 흰 털이 있는 백모시와 털이 없는 녹모시가 있습니다. 백모시는 중국, 한국, 일본 등지에서 주로 재배하며 섬유 품질이 우수하고 녹모시는 말레이반도와 인도에서 재배하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모시(백모시) 잎의 앞면은 깻잎과 유사하지만, 뒷면은 흰색을 띠고 있어 구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모시잎, 모시풀이 식용으로 이용된건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모시잎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부터 식용으로 이용됐다고 합니다. 모시잎차를 비롯해 막걸리나 칼국수, 송편 등에 재료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게 모시떡, 모시송편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모시잎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 예방 및 뼈건강


모시잎은 식물성 식품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며 변비일 경우 개선의 효과가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모시잎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니 1석2조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시잎 효능으로 뼈건강이 있습니다. 모시잎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우리 인체에 골격과 치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경전달, 근육의 수축과 이완, 세포 신진대사 등에 필요한 중요한 물질인데요, 모시잎은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은 우유보다 48배나 많아 뼈와 치아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심혈관질환 예방 및 면역력 강화


모시잎 효능으로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시잎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시잎은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모시풀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 등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과거에 모시 재배농가에선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모시개떡을 간식으로 먹었으며 모시잎을 넣어 송편을 빚고, 모시잎을 쪄서 말린 가루로 떡을 만들어 먹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모시 재배농가에서는 허리굽은 사람과 무릎 아픈 사람이 없었을 정도로 모시잎의 효능은 대단했다고 합니다. 모시풀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및 지혈작용


모시잎에는 수분, 조회분, 단백질, 지방은 물론, 칼슘, 아연, 구리, 철, 망간,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줘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모시잎은 번식력과 생명력이 강하고, 일반적인 농산물처럼 농약이나 비료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채취하기 때문에 인체에 좋으며 진정한 웰빙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에서는 모시잎을 여성의 하혈시 지혈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본초강목에는 나쁜 어혈을 풀어주고 뱀에 물렸을 때 지혈제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상처낸 생쥐에게 모시풀 추출물을 복용시켰더니 출혈량 및 시간이 단축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및 각종 성인병 예방


모시잎의 제철은 6월에서 8월이며 짙은 초록색을 나타내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칼로리는 100g에 35Kcal로 다른 식물들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장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시잎에는 생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프라보노이드성분과 모세혈관을 튼튼하게하는 루틴 성분 등의 약리작용으로 혈액을 정화시켜 치매,고지혈증,동맹경화,고혈압,중풍 노화 등의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모시잎 섭취시 주의할점 >


모시잎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본초경소>에서는 위가 약하거나 설사하는 사람, 또는 맥이 약한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06 - [분류 전체보기] - 호박씨 효능

2018/06/04 - [Health Story] - 진피 효능

2018/06/02 - [Health Story] - 밀싹 효능

2018/06/04 - [Health Story] - 화살나무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부처손 효능

2018/06/02 - [Health Story] - 우뭇가사리 효능

2018/05/29 - [Health Story] - 곤드레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개복숭아 효능

2018/05/28 - [Health Story] - 영지버섯 효능

2018/05/29 - [Health Story] - 스피루리나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