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농가진 증상

Fun & Joy 2018. 7. 2. 06:30
반응형

농가진이란 주로 여름철에 소아나 영유아의 피부에 잘 발생하는 얕은 화농성 감염을 말하는 것으로 물집 농가진과 비수포 농가진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합니다. 황색 포도알균이 주 원인균이나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서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농가진은 흔히 전염되는 세균성 피부 감염입니다. 대부분의 농가진은 포도상 구균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은 보통 심각하지는 않지만 때로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면 농가진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농가진 원인 ◈


농가진의 원인을 보면 우선 물집 농가진의 경우는 황색 포도알균이 분비하는 표피박리독소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접촉전염 농가진은 포도알균이 주 원인균이며 화농성 사슬알균이 원인이 되어서도 농가진이 발생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부위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여 농가진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가진은 전염력이 매우 강하답니다. 농가진 증상의 환자가 사용한 수건이나 물건 등을 다른 사람이 사용해서는 안되며 만약 아이가 농가진 증상을 보일 경우 경구용 항생제를 먹고 24시간이 지난 후나 항균크림을 바르고 나서 48시간 경과 후 학교에 보낼 수 있으나 그 전에는 전염을 막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농가진 증상 ◈


농가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접촉전염 농가진은 처음에는 작은 반점 또는 잔물집으로 시작되어 농포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게 되고 마르면서 황갈색 딱지를 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얼굴 특히 코와 입 주위, 팔다리에 주로 증상이 나타나고 가끔은 림프선이 붓는 종창을 동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집 농가진 증상은 신생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무력증과 발열, 설사 등이 동반되며 처음에는 작은 물집으로 시작되어 큰 물집으로 빠르게 번져가며 쉽게 터지나 두꺼운 딱지를 형성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패혈증이나 폐렴 수막염이 급속히 동반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농가진 치료방법 ◈


농가진 발진을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 주고 항생제를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가진의 재발을 막으려면 병원에서 처방된 약을 예정대로 빠짐없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농가진을 일으키는 균은 피부 상처가 있는 곳에 침범하므로 피부를 긁지 않도록 손톱을 잘 깎고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연쇄상구균에 의한 농가진이 발생했을 때는 드물지만 심각한 합병증으로 급성 사구체신염(콩팥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2 - [Health Story] - 용혈성 요독증후군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춘곤증 증상

2018/06/29 - [Health Story] - 거식증 증상

2018/06/30 - [Health Story] - 호밀 효능

2018/06/27 - [Health Story] - 대구 효능

2018/06/29 - [Health Story] - 엄나무 효능

2018/06/26 - [Health Story] - C형간염 증상

2018/06/27 - [Health Story] - 광견병 증상

2018/06/24 - [Health Story] - ADHD 증상

2018/06/26 - [Health Story] - 부신기능저하증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