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면서 무더위로 인해 열사병을 앓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열사병은 고온 환경에 처했을 때 신체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여 건강상의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사병의 증상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처할 필요가 있는데요, 열사병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열사병 원인 ◈
고온에서 오랜시간 노출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인간의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을 잃게되면 열사병으로 발전할 수있다고 합니다. 열이 발생하면 땀을 배출하여 신체 온도를 유지하는데, 그러한 기능이 마비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외부의 고열에 노출이 되었거나 몸 안에서 고열이 발생한 경우 열사병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더운 환경에 오래 머무는 경우에 신체 중심 온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비운동성 열사병이라고도 하며 보통 덥고 습한 날씨에 잘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이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열사병에 걸리기 좋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들이나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유형의 열사병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 안에서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운동성 열사병이라고도 하며, 더운날에 극심한 신체운동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유형의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더위에 민감한 사람들이 운동성 열사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열사병 증상 ◈
열사병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징후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먼저 몸 중심부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며, 체온 상승이 열사병의 주요 증상입니다. 그리고 혼란, 초조함, 말 느려짐, 민감함, 섬망, 발작 등이 열사병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의해서 발생하는 열사병의 경우에는 피부를 만졌을 때 뜨겁고 건조하고 격렬한 운동에 의해서 발생한 열사병은 약간 촉촉하거나 건조하다고 합니다. 열사병으로 인해서 배가 아프거나 구토가 발생할 수 있고 체온이 증가함에 따라 피부가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열사병으로 인해 호흡이 빨라지고 얕아지며 열로 인해 몸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심장박동이 빨라집니다. 그리고 심장이 피부 표면으로 피를 보내서 체온을 떨어뜨리려 하기 때문에 심장이 빨리뛰 되고 이는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가 울리는 양상으로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열사병 치료방법 ◈
열사병의 경우에는 응급처치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시원한 장소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편상태로 20-30cm정도 다리를 올려준 다음 소금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게합니다.
그리고 입고있는 옷은 느슨하게 하며, 찬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아줍니다. 만약 의식이 불분명한 경우는 옷을 벗기고 온도를 수시로 체크하고 119에 신고조치를 해야 합니다. 기온이 높은날 오랜시간 야외활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야외에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자주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하고 특히 기온이 높을때 술을 마시는 것을 자제 해야 하며 폭염 경보나 주의보가 발령되었을때에는 한낮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18/07/04 - [Health Story] - 병풀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명란젓 효능
2018/07/04 - [Health Story] - 임신중독증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무대공포증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손떨림 증상
2018/07/04 - [Health Story] - 버찌 효능
2018/07/03 - [Health Story] - 황달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식중독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위경련 증상
2018/07/03 - [Health Story] - 천도복숭아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