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라이증후군 증상

Fun & Joy 2018. 7. 23. 19:21
반응형

라이 증후군이란 감기나 수두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나 사춘기 청소년들이 치료 말기에 뇌압 상승과 간 기능 장애 때문에 갑자기 심한 구토와 혼수 상태에 빠져서 생명이 위험한 상태에까지 이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뇌압 상승, 혈중 암모니아 상승, 황달이 없는 간 효소 수치의 상승, 혈액 응고 시간의 연장 등이 특징적인 증상으로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면 라이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라이증후군 원인 ◈


전문가들은 라이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하지만 몇 가지 요인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비다. 사람들이 아스피린에 바이러스 성 감염을 치료할 때 유발 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근본적인 지방산 산화 장애가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신체가 지방산을 분해하지 못하게하는 대사 장애의 한 유형이라고 합니다. 다른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약에는 아스피린에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한 살리실산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스무스 서브 알리 실 레이트 원터그린의 기름을 포함하는 이 제품들은 바이러스 감염이 있거나 가지고있을 수있는 어린이에게 주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녀가 수두 예방 접종을받은 후 몇 주 동안은 피해야 하고 또한 희석제 나 제초제와 같은 특정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라이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라이증후군 증상 ◈


라이 증후군의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인플루엔자 등 상기도 감염 환자나 수두 환자가 발병 5~7일 내에 갑자기 심한 구토를 보이면서 의식 상태가 나빠지고 경련, 혼수, 사망으로 급격히 진행하며, 뇌압 상승이 있는 뇌증과 함께 간 비대와 황달이 없는 급성 간부전 소견을 보이는 것이 증상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 증후군 증상은 보통 3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잘 발생하는데, 신생아나 18세 이후의 연령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근 발생 빈도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이고 사망률도 50%에서 20%로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 라이증후군 치료방법 ◈


라이증후군으로 진단하기 위한 검사에는 먼저 혈액 검사를 통해서 간 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황달이 없는 간염 소견을 확인하고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하여 뇌압 상승을 제외한 다른 뇌수막염 소견 여부를 진단한다고 합니다. 라이증후군의 전형적인 임상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에 대해서 혈청 검사와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하고 간 생검을 시행하면 특징적인 소견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라이증후군은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다고 하는데요. 증상에 따라서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 치료를 할 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증후군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로는 수분 및 전해질 조절, 산과 염기 상태의 교정, 저혈당증과 고암모니아혈증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당 용액을 정맥 주사하고 혼수 중인 경우는 기관 내 삽관을 하여 산소를 공급한다고 하며 또한 냉동 혈장이나 네오마이신과 락툴로오즈를 투여하는 등의 치료방법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2018/07/18 - [Health Story] - 쇼그렌증후군 증상

2018/07/18 - [Health Story] - 회전근개파열 증상

2018/07/19 - [Health Story] - 혓바늘 증상

2018/07/13 - [Health Story] - 에이즈 증상

2018/07/13 - [Health Story] - 피부건조증 증상

2018/07/14 - [Health Story] - 곤지름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다한증 증상

2018/07/07 - [Health Story] - 오디 효능

2018/07/09 - [Health Story] - 척추측만증 증상

2018/07/06 - [Health Story] - 신우신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