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Story

비인두암 증상

Fun & Joy 2018. 6. 29. 03:00
반응형

비인두란 해부학적으로 비강이 끝나는 지점으로 입을 열면 보이는 구개수 및 편도선의 후상방 부위를 가리키며 두개저의 뼈를 경계로 뇌와 접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이란 그 주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한다고 합니다. 주로 대만이나 중국남부,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비인두암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인두암 원인 ◈


비인두암은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당 1명 꼴로 발병하지만 중국 남부 지방에서는 30배에 가까운 발병률을 보이고 이민 간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여 인종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유전적 요인도 보고되었다고 합니다.그런데 유행 지역에서 미국으로 이민간 중국인 2세에서는 발병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음식이나 생활환경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짐작된다고 합니다. 특히 바이러스 감염과 만성적인 코의 염증, 불결한 위생 환경, 비인두의 환기 저하, 소금으로 절인 보존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니트로사민과 음식물을 가열할 때 발생하는 다환 탄화수소의 노출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비인두암 증상 ◈


비인두암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은 코의 증상 뿐만 아니라 귀의 증상, 뇌신경 증상도 나타납니다. 목에 혹이 생기며, 코막힘과 코의 출혈이 있다고 하며 목이 부으며 귀가 멍멍하게 막히는 증상이나 난청이 생긴다고 합니다.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생기고 목에 혹이 생기는 경우에는 손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출혈은 심하지 않은 정도이며, 코를 풀었을 때 피가 섞여나오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목의 림프절이 붓고 경부림프절 전이로 발전하기도 하여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진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귀가 암에 의해 폐쇄되면 귀가 막힌 느낌이 들거나 한쪽이 잘 들리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대부분 한쪽 귀가 안들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외전 신경에 장애가 생기면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몸이 아픈 동통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 비인두암 치료방법 ◈


먼저 비인두암의 치료에 있어서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하며 약물치료와 방사선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암세포가 머리뼈 아래 부분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유있게 넓은 범위를 수술로 떼어내는게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비인두암은 수술적 접근이 어렵지만 다행히도 방사선 치료에 비교적 좋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가 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이 발생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방사하는 치료법으로 뇌간, 척수 등을 보호하면서 이하선이나 하악골 등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인두암은 전체 암의 0.4%를 차지할 정도로 발생률이 매우 낮은 암으로, 자료보고에 따르면 비인두암 조기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평균 80%의 완치율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8/05/31 - [Health Story] - 복어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히카마 효능

2018/05/31 - [Health Story] - 한라봉 효능

2018/05/30 - [Health Story] - 찹쌀 효능

2018/05/30 - [Health Story] - 아욱 효능

2018/06/29 - [Health Story] - 갑상샘 저하증 증상

2018/06/27 - [Health Story] - 대구 효능

2018/06/27 - [Health Story] - 광견병 증상

2018/06/27 - [Health Story] - 역류성식도염 증상

2018/06/27 - [Health Story] -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