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은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하므로 재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채취가 어렵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높아 가격이 비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송이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및 항암 작용
송이버섯에는 구아닐산 성분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송이버섯은 항암작용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바로 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입니다. 이로 인하여, 현재 존재하는 버섯중에 항암효과가 가장 좋은 버섯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2)피부미용
비타민B와 비타민D,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부가 탄력 있고 윤기 있게 만들어주어 피부미용에 좋은 영향을 가져다주며 따라서 꾸준히 송이버섯을 섭취하신다면 피부미용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송이버섯은 비타민B1, B2, B6, 나이아신,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력증진 및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이나 노약자분들 병 회복에 도움이되고 잔병치레하는 아이들 면역력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좋은 송이 고르는 방법 -
좋은 송이버섯 고르는 방법은 갓이 피지 않은 송이버섯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갓이 피면 질기고 향이 떨어져서 상품가치가 떨어진다고 하고 자루보다 갓이 약간 굵고 은백색이 뚜렷하며 갓이 두껍고 단단하며 자루가 짧은 것이 좋은 송이버섯이라고 합니다.
- 송이버섯 손질방법 -
손질방법도 간단합니다. 구입한 송이버섯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잠깐 씻어내면 된다고 합니다. 물에 오래 담궈두게 되면 송이버섯 특유의 향이 사라지기때문에 짧은 시간에 씻어내는것이 송이버섯의 향을 살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송이버섯 보관법 -
고가의 송이버섯 보관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송이버섯은 햇빛이 비치지 않고 적절하고 습도를 유지해서 보관을 해야하는게 중요합니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5~7일정도는 가능하고요 그 이후부터는 냉동보관이나 말려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할때는 창호지나 은박지, 신문지로 송이버섯을 하나하나 싸서 영하 20도 이하로 급냉 시킨 후 냉동시킨 송이버섯은 지퍼팩에 밀봉해서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했던 송이버섯을 다시 드실때는 찬물에 소금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 다음 송이버섯을 5분가량 담그시면 적당히 해동도 되고 송이의 향도 그대로 살릴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송이버섯 주의할점 -
송이는 습한지역에서 자라 성질이 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냉한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5/12 - [Health Story] - 표고버섯 효능
2018/05/12 - [Health Story] - 상추 효능
2018/05/12 - [Health Story] - 더덕 효능
2018/05/12 - [Health Story] - 낙지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미역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새우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감자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매실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두릅 효능
2018/05/11 - [Health Story] - 옥수수 효능